봄나물 종류와 효능 정리해 드릴게요
따뜻한 봄이 다가오면서 봄 향기를 제일 먼저 느낄 수 있는 곳은 밥상입니다. 제철을 맞은 각종 봄나물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특히 긴 겨울 동안 추위를 이겨낸 봄나물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봄나물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오늘은 봄나물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봄나물 종류 1) 두릅
두릅은 칼로리가 낮고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나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스태미나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두릅은 살짝 쓴맛이 날 수 있는데, 이는 두릅의 성분 중 사포닌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포닌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고 혈당과 혈중 지질을 낮춰 당뇨와 이상지질혈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 비타민C, 아연, 엽산, 칼륨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어서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활기를 북돋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봄나물 종류 2) 달래
달래 하면 생각나는 것이 달래 간장입니다. 간장에 달래를 넣어 만든 것으로 밥과 함께 비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달래는 추위에 강한 식물로 사람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소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달래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춘곤증, 빈혈,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달래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한 봄나물이라고 하니, 달래 무침, 달래 된장찌개 등 여러 조리법을 참고해서 만들어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봄나물 종류 3) 냉이
냉이는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칼륨, 엽산, 인, 철분, 단백질 등 우리 몸에 좋은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냉이는 몸의 독소를 빼주고, 고지혈증 개선, 피로 회복, 눈 피로 완화에도 좋은 봄나물로 최근 한 연구에서는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능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봄나물 종류 4) 미나리
미나리는 철분,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독과 혈액을 정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봄나물입니다. 그리고 미나리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몸의 염증을 완화해주고 퀘르세틴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증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 회복과 함께 변비 증상을 완화해주고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봄나물 종류 5) 쑥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불순, 생리통 등 각종 부인병 치료에 쑥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간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 간 기능을 개선해주고 피로 완화에도 좋습니다.
봄나물 종류 6) 취나물
취나물 또한 여성에게 좋은 봄나물입니다. 특히 취나물은 중년 여성에게 좋습니다. 취나물에는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중년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함량이 높아서 체내 염분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 조절 및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A, 비타민C, 엽산, 인, 칼슘 등 풍부한 봄나물입니다.